본문 바로가기
꿀팁/의식성장

조던 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그 마지막 법칙! 우울증 극복하기, 삶이 견딜 수 없이 괴롭고 힘들 때.

by 꿈 파는 가게 사장 2020. 8. 14.

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글을 다 읽으시고 댓글에 피드백을 해주시면 초보 블로거가 성장하는데 정말 큰 힘이 됩니다.>_<

요즘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일자리 문제에 코로나까지 겹쳐 취준생, 직장인, 사업하시는 분 등 너나 할 것 없이 미래에 대한 불안감, 혹은 지금 당장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데서 오는 무기력함으로 굉장히 힘들어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와 앞으로 나아갈 에너지를 충전시켜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조던 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중 마지막 법칙! 삶이 견딜 수 없이 괴롭고 힘든 사람들에게 조언하는 피터슨 교수님 강의 후기입니다. 사실 2년전만해도 평생 먹고살 돈 있는 사람들의 우울증, 공황장애나 자살 등을 이해하지 못했어요. 배부른 소리라고 생각했거든요. "당장 먹을게 없어서 굶어죽는 사람도 많은데 저렇게 큰 부를 쌓아놓고 괴로워하는게 말이 되나? 그냥 돈 많으니까 일 다 끊고 해외 여행 다니거나 비싼음식 먹으며 스트레스 풀면 인생의 모든 스트레스가 싸악 다풀릴텐데!" 이런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들어보면 세상엔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도 정말 많다고 느꼈어요. 가족과의 갈등, 주변 사람과의 갈등, 건강악화, 불운의 사고, 언제 추락할지 모르는 불안감, 대중들에게 받는 증오 등이 그 예이지요. 한 유명한 유튜버가 이 세상 모든 사람은 각자의 문제(problem)를 갖고 있다는 말도 기억에 남네요.

 

그래서 요즘에 유명인사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저들도 우리랑 똑같은, 어쩔 수 없는 사람 한명이구나...라는 동질감도 느끼고 "저들은 본인들의 인생에 닥친 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고 견디며 위로 계속 전진하는 걸까? 나도 저 사람들처럼 강해지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합니다.

 

혹시라도 큰 성공을 이룬 사람이 불행에 대해 논하는 것에 대해 "배부른 소리하네! 니가 돈이 없어봐야 알지!" 이런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이 글을 읽고 좀 더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본인보다 더 불행한 사람 이야기를 들으면서 위안 삼지 마시고 성공한 사람들의 이겨낸 스토리를 들으면서 다시 이악물고 전진해봐요 우리! 

 

자 그럼 요약 시작할게요!

 

길에서 고양이를 만나면 쓰다듬어 줘라

가장 개인적인 조던 피터슨 교수님의 이야기로 구성되었다. 그의 딸에 관한 이야기다.

 

딸은 10대 때 매우 끔찍하게 아팠다. 청소년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었던 딸의 나이는 14~16살이었다. 첫 번째로 엉덩이뼈가 부러져서 뼈 교체 수술을 받았다. 다음은 발목뼈가 부러져서 또 교체했다. 부러진 다리로 2년 동안 걸어 다녀야 했고 엄청난 양의 아편이 든 진통제를 먹었다. 그러다 보니 약에 취해 깨어 있는 것도 어려울 지경이었다. 거기다 중증 자가 면역 질환(advanced autoimmune disease)도 생겼다. 이 병은 간단하게 말하면 자신의 건강한 세포에 대한 면역 반응이다. 이는 온갖 종류의 고통스러운 증상들을 유발한다. 관절이 부러지는 것 만큼이나 심각한 증상들이다. 정말 끔찍했다.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아이가 심각한 질병에 괴로워하는 걸 봐야하는 것만큼 믿음을 시험받는 상황도 없을 것이다.

 

이 챕터는 이런 상황에 직면하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보는 챕터이다. 왜냐하면 이런 끔찍한 상황이 인생에 한번은 닥칠 상황이 올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실용적인 조언을 하고 싶었다.

 

저런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다음주, 내일, 앞의 몇시간도 상상하지 않는 것이다. 즉 미래를 상상하는 시간을 줄이라는 것이다. 당장 다음 한시간도 생각을 못할 지경이면 지금 당장 이 순간에만 집중해봐라. 인간은 정말 정말 강인하다. 이 문제를 마주할 수 있는 용기만 내면 여러분은 훨씬 더 많은 상황을 타락하지 않고 견뎌낼 수 있다. 그의 딸도 거의 완벽히 회복됐고 자기 스스로 알아낸 것도 많다. 자기 몸의 문제가 뭔지 정확히 파악했고 그것을 고치는데 필요한 조치도 취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길에서 고양이를 만나면 쓰다듬어 주라는 말의 의미는 여러분이 삶의 고통에 지쳐서 괴로울 때 인생의 아름다운 부분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한다는 것이다. 삶의 예상치 못한 아름다움 말이다. 피터슨의 이웃에 고양이가 살았는데 이름은 진저였다. 진저는 피터슨의 집에 자주 놀러왔다. 고양이는 보통 사람들의 쓰다듬을 싫어한다. 하지만 진저가 기분 좋을 때는 우리가 쓰다듬어줘도 좋아했다. 이처럼 칠흙같은 어둠속에 작은 보석이 빛나는 부분을 캐치해야한다. 세상에는 여전히 아름다움이 있고 여전히 이 세상을 지탱해주는 무언가가 있음을 봐야한다. 아까 말한 미래를 바라보는 시간을 줄이라는 것은 순간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또 지금 이 순간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하라는 것이다(거의 모든 성공한 사람들이 빠지지 않고 이야기 하는 것 같습니다. 이 강의의 핵심인 것 같아요. 과거에 머물러 후회하지말고, 오지 않는 미래를 걱정하지말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쏟아부어라! 그리고 당연하고 따분한 것 같은 일생 안에서도 무수히 많은 감사할 점을 찾아라! 감사합니다 피터슨 교수님!).

 

이렇게 하면 여러분의 인생의 비극을 지옥으로 바꾸지 않고 견뎌낼 수 있다. 비극과 지옥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이미 일어난 비극을 악화시키지만 않더라도 어쩌면 우리 인생의 대부분의 비극을 견뎌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피터슨은 생각한다.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도 있다. 이는 우리가 할 수 있고, 해야만 하는 일이고 이보다 더 좋은 일은 없다. 조던 피터슨의 인생을 위한 12가지 인생의 법칙은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는 책이다.

 

제 나름대로의 요약을 하자면

1. 이미 일어난 일을 악화시키지만 않더라도 인생의 비극은 견딜 수 있는 비극에서 끝날 수 있다.

2. 오지 않는 미래에 대해 고민할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대신 순간에 집중하라.

3. 이 세상의 사소한 아름다움에도 집중하고 감사하라.

인 것 같습니다. 각자의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저는 이 3가지가 핵심인 것 같아요. 특히 순간에 집중하며 사는 것과 사소한 일에도 감사하며 사는 것은 수없이 들어왔던 이야기인데 멘탈이 무너졌을때 적용시키기는 정말 어렵죠. 저도 알아요 ㅜㅜ 하지만 이 강의에서 알려주신 3가지를 끊임없이 리마인드 하면서 전진해 나가면 어제보다 발전한 우리가 되어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생각을 공유해주세요! 언제든지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눌러주시고 글을 읽으면서 분노가 치밀어 올랐다면 댓글에 피드백을 해주세요 꼭이요! 초보 블로거가 성장하는데 정말 큰 힘이 됩니다.>_<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