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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블로그 다마고치

[블로그 다마고치] 상위 노출을 위한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방법 탑 20

by 꿈 파는 가게 사장 2020.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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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글을 다 읽으시고 댓글에 피드백을 해주시면 초보 블로거가 성장하는데 정말 큰 힘이 됩니다.>_<

이번 글에서는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200가지의 Ranking Sinal을 알고리즘에 적용해 웹사이트를 판단한다는 오피셜 자료를 토대로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그 리스트를 공개하진 않았고 알고리즘이 실시간으로 계속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다양한 유튜버들의 실제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실제로 영향이 높다고 생각하는 요소를 List-up 해서 블로그에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광고 수익을 높이려면 일단 방문자수가 높아야하고 그러려면 상위 노출이 돼야 하고 그러려면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수입니다!. 지금 당장 검색엔진 최적화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바일 로딩 속도(구글피셜)

로딩 시간은 구매 전환율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

월마트는 페이지 속도가 1초씩 느려질 때마다 구매 전환율이 무려 2%씩 떨어진다고 한다.

 

빠른 페이지 속도를 위해서는 쓸데없이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도록 요구하는 요소들을 없애야 한다.

고화질의 이미지나 위젯 등을 없애자.

 

내 웹사이트의 페이지 로딩 속도를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

 

  •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hl=ko

 

 

PageSpeed Insights

모든 기기에서 웹페이지 속도를 개선해 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아... 아주 그냥 뻘건 게 점수도 낮고 심각한 수준이군요.. 대표적으로 이미지를 워낙 고화질로 쓰다 보니 발생한 문제 같습니다. 앞으로는 이미지를 무조건 JPEG 형식으로 압축해서 올려야겠네요.

 

  • GT 매트릭스

https://gtmetrix.com/

 

GTmetrix | Website Speed and Performance Optimization

623,766,598 pages analyzed so far Join thousands of people and companies around the world committed to making the web consistently fast.

gtmetrix.com

 

2.  HTTPS 프로토콜 사용하기(구글 피셜)

티스토리는 기본으로 HTTPS를 쓰기 때문에 신경 쓰실 필요 없지만 개인 웹사이트를 만드시는 분들은 신경 써야 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검색의도를 파악하는 글을 쓰기

구글은 마치 사람이 이해하듯 콘텐츠를 이해한다.

사용자의 진짜 검색의도를 파악해서 포스팅을 해야 한다.

 

만약 사용자가 펜케익 만드는 법으로 검색을 해서 유입이 됐는데 막상 들어가 보니 펜케익 만드는 법이 안 나오면 바로 이탈해버린다. 그럼 랭킹이 떨어지는 것이다.

 

4. 구글 스니펫(Featured Snippets) 리치 결과 공략

아니 이게 도대체 무슨 뜻이죠?ㅋㅋㅋㅋㅋ진짜 완전 처음 듣는 개념이 나오네요.

우선 스니펫이란 구글 검색에서 최상단에 검색 엔진에 던진 질문에 대한 답이 바로 나오는 경우라고 합니다.

https://www.ascentkorea.com/understanding-google-featured-snippet/

더 자세한 내용은 이분의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잘 정리해 주셨어요!

 

아니 그럼 이 스니펫이 노출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구글 검색 스니펫 노출 형태 탑 5

  1. ~란 무엇인가?, ~ 정의, ~의미
  2. ~톱 10, 베스트 10, ~리스트(강릉 맛집 추천 리스트)
  3. VS, 비교 (특정 제품, 서비스 등을 비교)
  4. ~ 하는 시간 (예: 밥 짓는 시간)
  5. 리뷰 (제품, 책, 영화 리뷰 등)

위의 형태로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에게 맞는 형태의 글을 써서 정보를 제공해주면 됩니다.

 

5. 구글의 Expertise (전문성), Authoritativeness (권위성), Trustworthiness (신뢰성) 구글의 검색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

내부 품질 평가 기준. 누구나 다운로드하여서 어떤 가이드라인으로 크리에이터를 평가하는가를 담고 있다.

https://static.googleusercontent.com/media/guidelines.raterhub.com/en//searchqualityevaluatorguidelines.pdf

 

6. UX(User Experience)의 중요성

웹사이트에 대한 만족도 상승이 상위 랭크에 핵심 팁.

만족도는 무엇으로 평가하는가?

체류시간과 클릭률, 이탈률 등을 분석하고 체류시간과 클릭률은 늘리고 이탈률은 줄이는 방법을 찾아라.

대표적으로 체류시간을 늘리는 법은 칼럼을 작성해서 시리즈별로 쭉 사용자가 읽을 수 있게 정보를 나누는 것

 

7. 키워드 분석해서 사람들이 관심 있어할 만한 주제로 글을 쓰기.

검색 상위 랭킹의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찾아라. 엄청 자주 언급되는 키워드 분석 방식은 작성된 글 수 가 적은 키워드인데 조회수는 그에 비해 높은 키워드를 선점하는 방식.

 

구글의 키워드 분석 툴

SEMRUSH 7일 무료 링크

https://hi.switchy.io/SEMrush

 

SEMrush - 7 day free t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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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witchy.io

키워드 하나만 쓰지 말고 메인 키워드 서브 키워드 나눠서 여러 개의 키워드를 조합하라.

구글에서 한글의 경우 30글자 넘어가면 잘리니까 그 안으로 써라

 

8. 클릭을 부르는 제목을 사용하라.

4번과 일맥상통한다.

사람들이 많이 클릭하는 제목 유형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클릭을 한다는 것은 무언가를 모르기 때문이다. 때문에 제목에서 내가 너의 가려운 곳을 긁어 줄게! 하는 느낌이 팍 들어야 한다.

  • ~ 하는 방법
  • ~ 하는 이유
  • ~ 가장 좋은
  • ~ VS 솔직한 비교분석. 꼭 둘 중 하나를 선택 안 해도 된다.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사람들이 정하는 것
  • ~ 절대 하지 말하야 할 것들. 해야 할 ~보다 절대 하지 말하야할 6가지가 있을 때 후자가 더 클릭률이 높다.
  • ~ 의 진실. 이것에 대하 잘 알고 있는 사람들도 내가 모르는 뭔가가 있나? 하고 클릭하게 된다.
  • ~ 만약에 ~한다면. 고객이나 청중이 갖고 있는 문제점(pain point)을 해결해 준다는 뉘앙스를 줘야 한다. 예 : 만약에 당신의 블로그 방문자가 오르지 않는다면?

9. 메타 디스크립션

이 웹사이트가 뭔 내용인지 요약해주는 것이다. 본인이 직접 하는 게 좋다.

 

10. 메인 키워드/타깃 키워드를 메타 디스크립션 안에 넣어라

 

11. 이미지 대체 텍스트를 써라.

이미지에 타깃 키워드를 넣어주면 이미지 검색에 내 이미지가 뜨고 그걸 타고 내 블로그로 올 수도 있다.

 

12. 헤더 태그를 넣어라

 

13.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읽히도록 사용하라.

무작정 막 넣으면 읽는데 부자연스럽고 사람들의 체류시간이 줄고 이탈률(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비율)이 높아진다.

 

14. 관련된 다른 글 링크 걸어주기

이탈률을 줄여주고 체류시간을 높여준다

 

15. 외부 링킹 사용(백 링킹)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자신의 블로그를 링크해주는 것. 내 블로그의 권위가 올라간다.

다른 웹사이트의 유용한 글을 내 블로그에 링크 걸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외부 링킹을 할 때는 새창에서 열기를 해준다. 꼭!

 

16. 적절한 글씨체. 가독성 높은 글씨체와 굵게, 밑줄 치기 등을 사용하라.

17. Bullet Point 활용

  • 예제 1
  • 예제 2
  • 예제 3 
  • 이런 게 bullet point

1. 예제 1

2. 예제 2 

 

이것도 포함된다.

 

18.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모바일 최적화

트래픽을 봐서 모바일 pc 비율을 봐라. 모바일에서 접속해 잘 보이는지 확인하라.

 

19. 짧은 글보다 긴 글이 유리하다.

20. 꾸준한 업데이트

 

내 블로그에 개선해야 할 점
1. 속도 개선
2. 키워드 분석을 통한 제목 짓기
3.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태그, 헤더 태그 넣기
4.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 넣기

 

내일 할 일이 생겼군요. 일단 메타 태그와 헤더 태그가 뭔지 내일 한번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내일 포스팅 꼭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블로그의 상위 노출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니 제 블로그의 방문자가 왜 아직도 낮은지 명확히 파악이 되는군요. 재밌습니다 역시. 끝없이 배울게 나오는군요!!

 

더 나은 삶을 위해 내일도 같이 달려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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